Tidy First = 코드 정리 먼저 하기?

요즘IT 글로 알린 대로 Kent Beck의 를 번역하고 있습니다. 소식을 들은 어떤 분이 '왕이 귀환'이라고까지 표현했는데, Kent Beck의 정교한 글솜씨를 제대로 풀어낼 수 있을지 확신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운명은 시간의 제약을 받습니다. 그리고 저는 연말을 보내면서 <인생은 순간이다>에서 읽은 김성근 감독님 글말 덕분에 올해부터 핑계 없는 삶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그리하여 Tidy First 번역은 완벽하게 해 내지 못하더라도, 제가 고민한 내용을 최대한 남겨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니다. 걱정하는 대신 말이죠.

What Is Tidy First?

Preface부터 고민하게 만드는 표현입니다. 최초에 책을 집어 들었을 때와 초안 번역을 끝낸 한 달 사이에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번역을 하고 싶은 사람에서 번역하고 있는 사람으로 변모한 상태에서 'Tidy First'에 대한 한국말을 생각나는 순서로 후보를 써 봅니다.

  • 코드부터 정리할 것인가?

  • 코드 정리를 먼저 할 것인가?

  • 코드 정돈 우선할까?

책을 읽고 나서 Tidy가 '코드를 정리하다' 혹은 '코드를 정돈하다'의 뜻을 갖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드 정리와 동작[1] 수정이 독자들의 머릿속에서도 나뉘어서 이해될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제 의구심을 그림으로 표현했더니 스스로도 더 분명해집니다.




첫 번째 후보인 '코드부터 정리할 것인가?'라고 했다가는 지금 어떤 작업을 할 시간인가를 정하는 이 책에서 제안하는 작은 단계에 대한 인식을 모호하게 만듭니다. 동작 수정을 할 때와 코드 정리를 할 때는 기본적으로 상호 배타적이라고 이해해야 할 듯합니다.


이에 대해 Kent Beck에게 질문[2]하고 얻은 답변입니다.

Correct. Separating "changes to structure" from "changes to behavior" is a big part of the message of the book. Developers naturally seem to lump them together, causing all kinds of problems. And I say "changing" instead of "fixing" because the current behavior may not be broken, just incomplete.

정리 vs 정돈 그리고 우선 vs 먼저

나머지 두 후보 사이에서는 뜻 자체보다는 한국말 표현으로 무엇이 더 적합할지를 경합하는 상황으로 느껴집니다. 정리와 정돈은 단어 사이의 경합이고, '먼저 하다'와 '우선하다'는 뜻은 차이가 없는 듯하나 성분의 구성이 다릅니다. 하나씩 따져 보기로 합니다.


번역을 시작할 즈음인 지난해 12월 2일 베타 리더와 함께 쓰는 두레이 업무 이름을 'Tidying은 뭐라 번역할까? ... 정리정돈? 코드정돈? 코드정돈술?'이라고 짓고 베타 리더들에게 제 의도를 설명한 글을 올린 일이 있습니다.

'정리'는 너무 모호하고, 정리정돈은 어릴 적 많이 들어서인지 착 감기고 책에서 말하는 접근과도 유사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 편향에 갇힐까 봐 찾아보았는데,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풍부하게 쓰이고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코드 정돈이 아닌 코드 정리

하지만, 한 달 정도의 시간 동안 초안 번역을 마친 지금은 '코드 정리'라고 명확하게 한정하는 편이 더 낫다는 생각입니다.




반면 아직 '정리'와 '정돈' 사이에서 어떤 낱말을 쓸지는 확정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따려 보려고 합니다. 일단 생각 이전에 경합하는 단어의 사용 빈도를 구글 검색을 통해 알아봅니다.[3]




데이터를 보며 근거가 빈약한 제 편향을 극복하고 '코드 정리'로 쓰기로 마음먹습니다.

주석

[1] 코드와 연결된 behavior에 대응하는 한국말에 대해 '동작', '작동', '기능'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최종적으로 '동작'으로 결정했습니다.

[2] I am working on Korean words for important concepts. I've been thinking about "Tidy First?" and I'm asking to check my assumptions. It's my understanding that fixing behavior and cleaning up code are basically mutually exclusive, is my assumption correct?

[3] 아주 오래전 이 방법을 전수해 주신 임춘봉 훈장님께 고마움을 느끼고 표합니다.

photo
안영회

댓글 10

img

SU BO KIM (아빠마법사)

2024-03-04 07:27

얍. 제일 먼저 가입해봅니다.

img

안영회

2024-03-07 01:36

반갑습니다.
제일 먼저는 아니네요. 자동 생성 ID가 12번이신 것을 보니...
그래도 댓글은 1등이십니다. :)

img

SU BO KIM (아빠마법사)

2024-03-07 05:21

으윽. 12번째라니. 뭔가 패한 느낌입니다.

img

안영회

2024-03-11 09:05

함께 가는 아름다운 승리(우분투)로 ... :)

img

안영회

2024-03-18 07:36

@SU BO KIM (아빠마법사) 댓글 알림 메일이 가나요?

img

SU BO KIM (아빠마법사)

2024-03-18 09:11

@안영회 앗, 넵. 댓글 알림 잘 왔습니다.

img

김동윤

2024-04-16 05:57

아직 출간전이라 책을 읽지 못했지만 미리보기 내용으로 잠깐 읽어봤지만 흥미로운 내용이 많아보여서 기대가 됩니다!

img

안영회

2024-04-25 02:52

@김동윤 드디어 출간 되었네요.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img

안영회

2024-08-22 08:13

@김동윤 이 책에 대한 토론이 진행 중인데 참여해 보세요.


https://tidyfirst.bettercode.kr/posts/21

img

cchcc

2025-01-19 10:38

몇달 묵혀두었는데 오늘 부터 읽기 시작했어요~!
책이 150쪽이 안되는데 서문만 30쪽이 넘어간다니 ㅎㅎㅎ
근데 서문만으로도 흥미로운게 많네요!

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 주세요.